본문 바로가기

호랑이는 가죽을 나는 글을

당신이 영어를 못하는 이유

내가 영어공부를 중단하고 중국어 공부를 하면서 느낀 [당신이 영어를 못하는 이유]에 대해서 말해보겠다.

 

당신은 공부를 안 한다. 아니 너무 안 한다.

 

내가 말한 공부를 안 한다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다.

 

1. 공부시간이 너무 적다.

 

말 그대로 공부시간이 너무 적다. 30분? 1시간? 가끔 광고를 보면 하루 10분의 기적? 말 같지도 않은 소리다.

 

1시간씩 공부해서 유창해질 수 있었다면 나는 이미 13개 국어를 구사했을 것이다.

 

2. 안 힘든 공부만 한다.

 

공부란 내가 몰랐던 것들을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이 공부다.

 

즉 그 과정은 힘들다.

 

하지만 '영어를 유창하게 구사하지 못하는 당신'은 안 힘들다.

 

왜냐하면 한 번 보고 알 수 있는 쉬운 것들로 공부하기 때문이다.

(내 수준과 비슷하거나 낮은 것들로 공부한다는 말이다.)

 

이러니 시간이 지나도 제자리걸음만 하고 발전이 없다.

 

나도 베이직 그래머 인 유즈(bgiu)를 10회독하면 영어가 유창해진다는 말을 들었고, 믿었다.

 

그리고 10회독을 했다. 영어가 유창해졌냐고? 전혀.

 

10회독을 하면 영어가 유창해진다는 말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

 

ABCD도 모르는 영어입문자가 10회독후 bgiu의 문장을 구사하면 엄청난 발전이다.

 

그리고 그만큼 힘들었을 것이다.

 

하지만 이미 bgiu수준을 넘은 사람이 10회독을 한다고 해서 발전할 수 있을까? 아니다.

(평생 bgiu수준의 대화만 하면 좋겠지만 실제 외국인과의 대화는 그렇지 않다.)

 

유창해지고 싶고, 잘하고 싶으면 내 수준을 객관적으로 판단해서 내 수준보다 높은단계를 공부해라.

 

그리고 내가 간절한 만큼 공부에 시간 투자를 해라.

 

나는 지금 중국어 공부를 하루에 최소 4시간씩 하고 있다. (주말은 쉰다...)

 

매일매일 실력이 느는 게 느껴진다. 이렇게 하면 유창해질 수 있다는 확신이 들 정도다.

 

공부방법 탓, 시간 탓 이런저런 핑계는 집어치워라.

 

말로는 잘하고 싶은데, 행동으로 안 옮기면 잘하고 싶은 게 아니다.

 

실행해라.

'호랑이는 가죽을 나는 글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는 잘하는 게 없다.  (0) 2020.05.16